백업나우

리서치

[신청] 소셜섹터 문제정의 현황연구 보고서 『어떤 시작』 신청하세요!

2020-09-02

 

안녕하세요. 100up입니다.

 

100up 에서는 누구나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지금,  우리 사회의 문제정의 현황과 그 경험을 깊게 듣고 그 안에서 또 다른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파트너십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이노소셜랩'의 소셜섹터 문제정의 현황연구를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연구 결과를 담은 보고서 『어떤 시작』을 발간하였어요.

 

본 연구는 현장에서 사회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16분들의 인터뷰, 그리고 368명의 활동가분들의 설문참여와 함께 진행되었어요. 보고서『어떤 시작』에는 소셜 섹터에서 문제 해결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정의에 대한 감각, 경험, 인식에 대한 대화와 함께 이를 통해 연구진들이 발견한 문제정의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문제정의, 실마리를 찾다

 

 

보고서 『어떤 시작』의 앞 표지를 보면 하나의 가는 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책을 넘길수록 복잡한 실타래를 마주하고, 그 실타래가 다시 풀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표현한 이미지를 보게 됩니다. 이는 문제정의가 마치 실마리를 찾는 일과 같음을 표현하였습니다. 복잡한 실타래 속 매듭을 찾아 풀다보면 발견하는 실마리는 작더라도 때로 새로운 옷을 만드는 시작이 되는 것처럼, 작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문제정의라는 시작을 응원한다는 의미입니다.

 

 

 

384명의 이야기에서 발견한

문제정의를 연결하다

 

 

보고서의 본문은 연구진이 문헌리서치와 혁신가 인터뷰를 통해 '문제정의'의 흐름을 정리한 내용과 함께 각 흐름에서 보여지는 문제정의 구성 요소들을 17개의 태그로 나타내고 관련 인사이트를 담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내용에는 그 흐름과 키워드를 이끌어내어준 혁신가들의 말들이 함께 보여집니다.

 

 

 

그리고 368명의 활동가들이 참여한 문제정의의 경험과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실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현장에서 얼마나 문제정의를 하고 있고,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고, 문제정의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의 제일 마지막에는 읽고 있는 독자가 문제정의에 대한 스스로의 질문과 태그를 정리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보고서를 읽은 후, 나의 문제를 깊게 고민하고 그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떤 시작 차례>

 

1. 프롤로그. 솔루션 권하는 사회

"우리가 솔루션 중심으로 생각하고 일하며 놓쳐왔던 것들을 되돌아봅니다. 문제정와 솔루션은 어떤 긴밀한 연관성을 지닐까요?"

 

2. 문제정의의 시작

#문제 #복잡한세계 #국면 #모순 #갈등 #이해관계자

“문제정의를 통해 새로운 실험을 현명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제정의의 시작은 무엇일까요?”

 

3. 문제정의와 세계의 공명

#당사자성 #내러티브 #질문 #피드백 #훈련

“사회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혁신가 개인과 사회가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는 ‘공명’ 상태란 내적 내러티브(존재, 주체)와 외적 내러티브(타자, 환경)가 순환하는 피드백 과정의 한 형태입니다”

 

4. 문제정의와 생태계

#태도 #가설 #실험 #조직 #리더십 #공론장

“문제정의는 문제정의를 하려고 하는 당사자나, 조직의 문제만이 아니라 문제정의를 바라보는 생태계의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5.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설문결과

“사회문제 해결의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368명이 답했습니다. 오늘의 우리에게 문제정의는 무엇일까요?”

 

6. 에필로그. 문제를 정의한다는 것

"문제정의란 새로운 답을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특정한 단계이기보다 답을 찾는 과정에서 꾸준히 반복되는 흐름, 혹은 일하는 방식에 가까운 것입니다."

 

 

 

어떤 시작은 여느 연구보고서가 가지고 있는 서론-본론-결론과 같은 정해진 형식에 따라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쓰여진 흐름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볼 수도 있지만, 무작위로 어느 페이지를 열어보아도 그 시작이 어색하지 않습니다. 문제정의를 하던 중 답답한 마음이 들 때, 이 보고서를 열어보면 생각의 물꼬를 트여줄 단어나 문장을 만날 수도 있을 거에요. 이번 『어떤 시작』이 문제해결의 과정에 있는 여러분들에게 조금 더 깊게 문제정의를 생각해보고 스스로 질문을 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시작, 지금 신청하세요!

 

이번 어떤 시작 보고서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온라인에 배포합니다. 누구나 다운받아 배포, 활용,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상업적인 이용과 무단 편집은 안 되고, 활용 시에는 꼭 출처를 남겨주세요.

 

뷰어로 보기 / 내려받기

 

그리고 보고서 발간을 기념하여 소책자로 함께 배포합니다. 책자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배너를 클릭해서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신청하시는 분들께는 2권씩 보고서를 발송해 드립니다. 한 권은 문제 해결을 시작하는 누군가에게 선물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청은 책자 소진시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보고서에 대한 문의와 피드백은 100up@kakaoimpact.org 로 전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0up은 여러분의 문제정의 여정을 응원합니다. :)

댓글

0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