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소식

[문제정의탐구생활] 스타트업, 혁신가를 위한 문제정의 캔버스

2020-07-31

혹시 문제정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혹은 우리 팀에 더 맞는 문제해결 방법을 고민하시나요? 100up이 여러분의 문제정의 여정에 도움을 드리고자 <문제정의탐구생활> 시리즈를  준비했어요. 이 시리즈에서 문제정의를 위한 다양한 팁들을 주기적으로 소개해드릴 예정이에요! 여러분이 보다 의미 있고 풍부한 문제정의를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세상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리하고 보완할 때 유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캔버스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는 문제정의를 위한 캔버스도 있는데요. 오늘 문제정의 탐구생활에서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팀들을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하는 액셀러레이터 지원 플랫폼 Metabeta가 개발한 문제정의 캔버스를 소개합니다. 이 문제정의 캔버스는 스타트업, 혁신가를 위한 비지니스 차원의 툴이지만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고민하는 모든 팀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글은 Metabeta 플랫폼의 'Problem statement canvas for Startup And innovation teams' 기사를 요약하였습니다. 

 

 

 

 

문제 사이클(Problem Cycle)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들은 대부분 위와 같은 사이클로 움직입니다.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특정 대상이 문제를 겪게 되고, 이로 인해 그들은 감정적·정량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몇몇 단점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써 최선의 대안을 사용하며, 그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를 경험하게 되죠.

 

문제정의 캔버스는 이러한 문제 사이클에서 뽑아낸 키워드를 토대로 크게 타겟(Customer type), 맥락(Context), 근본 원인(Root problem), 감정적 임팩트(Emotional impact), 정량적 임팩트(Quantifiable impact), 대안(Alternative solutions), 대안의 단점(Alternative solution disadvantages), 한걸음 물러나기(Taking a step back)의 6가지 영역으로 문제를 분석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문제정의 캔버스(The Problem Statement Canvas)

다운받기

 

 

6가지 영역은 아래와 같이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1. 당사자 (Customer type)

"누가 문제를 가장 자주 겪는가?"

우리가 선정한 문제로 인해 진정한 고통을 겪는 10% 인구를 당사자로 설정합니다. 그들이 누구고, 어디에 살고, 수익은 어느 정도이며, 일상 모습은 어떠한지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페르소나를 정립하면 도움이 됩니다.

 

2. 맥락 (Context)

"언제 문제가 발생하는가?"

대다수 문제가 영구적이진 않습니다. 따라서 특히 언제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면 문제의 본질을 찾기가 보다 수월해집니다. 이는 문제가 언제 더 치명적이고, 당사자는 언제 가장 취약한지와 같은 새로운 기회를 엿볼 창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근본 원인 (Root problem)

"문제의 본질적 원인은 무엇인가?"

팀과 함께 일하며 문제를 어느 정도 좁혔나갔다면, "why?"라는 질문을 반복적으로 던져봅니다. 답변 결과에 집중하기를 거듭하다 보면 결국 근본적인 문제를 마주할 수 있을 거에요.

 

4-1. 감정적 임팩트 (Emotional impact)

"당사자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가?"

문제를 단순 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 직접 당사자의 입장이 되어보며 그들의 행동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그들이 겪는 기쁨, 슬픔, 두려움, 신뢰, 불신, 기대 등의 감정적 임팩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사자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 데에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4-2. 정량적 임팩트 (Quantifiable impact)

"단위로 측정이 가능한 임팩트는 무엇인가?"

고려하는 문제와 솔루션의 가치를 정량적으로 판단해 봅니다. 기준은 돈, 상품, 시간과 같은 명확한 단위일 수도, 에너지, 건강, 관계와 같은 비교적 덜 명확한 가치일 수도 있습니다. 돈이나 상품, 시간을 잃는 것이 관계나 건강을 잃는 것보다 육안으로 보여지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명확할수록 좋습니다. 이는 당사자로 하여금 설득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정량적 임팩트의 스펙트럼

 

5. 대안 (Alternative solutions)

"당사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펼치는가?"

솔루션을 바로 실행하기에 앞서, 문제를 겪는 당사자가 현재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대안들의 장단점을 분석하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6. 대안의 단점 (Alternative solution disadvantages)

"기존의 노력들이 가지는 약점은 무엇인가?"

기존 대안들 간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능가하는 솔루션을 찾기 어려울 때는 대안의 약점에 집중해 보면 좋습니다. 이는 제안하려는 솔루션의 핵심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이렇게 문제정의 캔버스를 작성해보면, 각 영역이 서로 겹치는 지점에서 솔루션을 위한 핵심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문제정의 캔버스(The Problem Statement Canvas) 예시

 

위 이미지는 문제정의 캔버스의 활용 예시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빨간 영역은 솔루션을 위한 핵심 요소들인데요. 핵심 요소들에는 기회, 동기부여, 검증, 차별성, 임팩트 등이 있습니다. 이 요소들은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한 좋은 실마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사 원문을 보면 더 자세한 사례와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The Problem Statement Canvas for Startups and Innovation Teams" 원문 보러 가기 >

 

 

오늘 소개해드린 문제정의 캔버스 툴이 여러분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더 정돈되고 정교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은 문제정의를 위한 꿀팁을 담은 [문제정의탐구생활] 시리즈 앞으로도 기대 많이 해주세요! 100up은 여러분의 문제정의 여정을 응원합니다. :)

댓글

1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