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매거진

[툴킷 미리보기] 문제정의, 너도 할 수 있어! (4) '정의하기(defining)'

2020-05-07

문제정의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고 계시다고요? 100up이 시작하는 활동가들을 위해 제작한 '100up 문제정의 툴킷 for starter'가 있습니다. 툴킷에 있는 문제정의 프로세스를 우리 팀의 상황과 문제의 맥락에 따라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미리보기 시리즈로 준비해 보았어요. 기획 연재 <문제정의, 너도 할 수 있어!>에서는 총 4단계에 걸친 문제정의 과정과 실제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문제정의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

 

 

 

100up에서 정리한 문제정의 단계는 (1) 시작하기_touching, (2) 이해하기_sensing, (3) 정리하기_mapping, (4) 정의하기_defining 이렇게 네 단계입니다. 각 단계별로 유용한 활동과 실제 실습을 해볼 수 있는 워크시트를 함께 삽입하였어요.

 

네 단계에서 마지막인 ‘Defining(정의하기)’는 모든 단계를 거쳐 확인된 문제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여러 활동들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최종 문제정의하기'와 '문제정의 공유하기' 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뭘 하지?

'최종 문제정의하기'는 문제정의 여정을 마무리하며 해당 문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는 활동입니다. 문제의 구체적인 대상과 최종 목표, 우선 해결해야 할 원인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요.

 

 

왜 하지?

문제의 본질을 더욱 또렷하게 들여다볼 수 있고, 앞으로 더 나은 해결책을 찾기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거예요.

 

 

 

언제 하면 될까?

100up의 모든 과정을 마친 뒤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확인되었을 때 해 볼 수 있어요.

 

 

어떻게 하지?

'최종 문제정의하기' 활동에서 고려할 점은 세 가지에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체적 대상

문제 해결에 있어 주요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대상을 생각해보세요. 만약 구체적인 대상을 특정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라면 생략할 수도 있지만, 솔루션까지 고려한다면 누구의 참여를 이끌거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지 반드시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2) 최종 목표

문제를 해결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확실히 하는 것이 필요해요.

 

3) 정의한 문제

100up 문제정의 툴킷의 모든 프로세스를 거치며 최종적으로 문제의 핵심이라고 확인한 내용을 적어보세요. 구체적인 솔루션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어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최종 문제정의하기' 워크시트 다운 받기

 

 

여기서 잠깐!

혹시 '이 문제정의가 잘된 것일까?'라는 의문이 드시나요? 문제정의 과정을 밟으며 질문을 던지는 것이 익숙해졌기 때문일텐데요. 좀 더 확신이 필요하다면, 앞서 만나본 공감 대상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검토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답니다. 문제정의는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업데이트 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하므로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주어진 상황 안에서 최대한 도출된 문제정의라면 지금은 그것으로 충분해요!

 

 


뭘 하지?

'문제정의 공유하기'는 문제정의 과정의 결과를 100up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는 활동이예요.

 

 

왜 하지?

100up을 통해 여러분들이 경험한 문제정의 과정이 온라인 콘텐츠로 공유되면 문제가 널리 확산되는 동시에, 문제 해결을 하려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이트를 주고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요. 

 

 

100up 문제정의 아카이브 바로 가기

 

 

언제 하면 될까?

나의 문제정의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을 때, 나의 문제정의 과정과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을 때 할 수 있어요.

 

 

어떻게 하지?

100up 참여하기에 들어가면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참여할 수 있어요. 제출한 문제정의는 100up 어드바이저 검토를 거쳐 선별되어 100up 템플릿에 맞게 콘텐츠로 아카이빙 된답니다. 신청서 템플릿은 문제정의 과정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Why–Who–What–(How)’ 순서로 구성되어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HY

문제정의를 시작한 동기와 이것이 모두가 주목할 만한 중요한 문제임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설명해요.

 

2) WHO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당사자와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에 대해 설명해요.

 

3) WHAT

대상자와의 직접 만남 및 데스크 리서치를 통한 문제정의 진행 과정, 파악한 문제의 원인과 최종 정의한 문제는 무엇인지 설명해요.

 

4) HOW

어떤 목표를 가지고 문제 해결을 해야할지,어떤 구체적인 프로젝트가 필요한지 설명해요.

 

 

100up 문제정의 참여하기 바로 가기

 

 

여기서 잠깐!

문제정의 사례 공유 시 아래 사항들을 확인해주세요. 공유된 내용이 100up의 온라인 플랫폼에 업로드 되면 누구나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도표 등 시각 자료 활용하기

독자의 입장을 고려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분량으로 이미지, 도표 등도 적절히 사용해서 작성해주세요.


✓ 출처 밝히기

정보의 신뢰성을 위해 데스크 리서치 결과를 언급할 때는 각주로 출처를 밝혀주세요.

 

✓ 저작권/초상권 확인하기

사진이나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저작권/초상권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사용해주세요.

 

 

여기까지 문제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는 'Defining'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100up 문제정의 여정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여러분, 수고했어요! 문제정의 4단계를 다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1) 시작하기(touching) 보러 가기>
(2) 이해하기(sensing) 보러 가기>
(3) 정리하기(mapping) 
보러 가기>

(4) 정의하기(defining)

 

 

100up 문제정의 툴킷 전체를 다운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댓글

0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