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매거진

[툴킷 미리보기] 문제정의, 너도 할 수 있어! (3) 정리하기(mapping)

2020-05-12

문제정의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고 계시다고요? 100up이 시작하는 활동가들을 위해 제작한 '100up 문제정의 툴킷 for starter'가 있습니다. 툴킷에 있는 문제정의 프로세스를 우리 팀의 상황과 문제의 맥락에 따라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미리보기 시리즈로 준비해 보았어요. 기획 연재 <문제정의, 너도 할 수 있어!>에서는 총 4단계에 걸친 문제정의 과정과 실제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문제정의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

 

 

 

100up에서 정리한 문제정의 단계는 (1) 시작하기_touching, (2) 이해하기_sensing, (3) 정리하기_mapping, (4) 정의하기_defining 이렇게 네 단계입니다. 각 단계별로 유용한 활동과 실제 실습을 해볼 수 있는 워크시트를 함께 삽입하였어요.

 

세 번째 단계인 ‘Mapping(정리하기)’는 그동안 모은 정보를 정리, 이해하며 문제해결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입니다. 여러 활동들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대표 가상 인물 설정하기'와 '우선순위 정하기' 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뭘 하지?

'대표 가상 인물 설정하기'는 문제를 겪는 대표적인 가상 인물(페르소나)을 설정하는 활동입니다.

 

 

왜 하지?

구체적인 인물을 설정해 몰입하면, 공감 대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사람 중심의 사고를 취할 수 있어요.

 

 

 

언제 하면 될까?

인터뷰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핵심 필요’를 찾아내고 싶을 때
, 인터뷰한 대상을 유형별로 정리해보고 싶을 때, 
한 명의 가상 인물을 대상으로 설정함으로써 팀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을 때 해 볼 수 있어요.

 

 

어떻게 하지?

'대표 가상 인물 설정하기' 활동은 네 단계로 이뤄져 있어요. 하단의 워크시트를 활용해서 팀원들과 함께 진행해 보세요.

 

 

단계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통점 발견하기

인터뷰 및 관찰을 통해 살핀 대상의 '공통점'을 찾아 이를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만들어요.

 

2) 인물 정보 적어보기

관찰 결과를 충실히 반영하여 페르소나의 특징 정보를 적어보아요. 공감과 기억이 쉬운 특징일수록 좋아요.

 

3) 핵심 필요 발견하기

예상되는 인물의 핵심 필요와 기대를 정리해보아요.

 

4) 시나리오 그려보기

인물이 겪을 만한 상황을 '시나리오'로 그리고 내가 찾은 것이 핵심 필요인지 재확인해요.

 

 

'대표 가상 인물 만들기' 워크시트 다운 받기

 

 

여기서 잠깐!

대표 가상 인물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수시로 떠올리게 될 거예요. 따라서 실존 인물처럼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만들수록 좋아요. 더욱 넓은 범위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가상 인물을 유형별로 만들어 비교 분석해 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뭘 하지?

'우선순위 정하기'는 정리한 수많은 문제 원인들의 우선순위를 정해 보는 활동이에요.

 

 

왜 하지?

핵심 원인을 찾아 분석해내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준을 토대로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언제 하면 될까?

문제의 원인이 너무 다양해서 핵심 원인을 정해서 집중 분석해야 할 때,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기 전 무엇을 목표로 나아갈지 정해야 할 때 할 수 있어요.

 

 

어떻게 하지?

'우선순위 정하기' 활동은 아래의 네 단계로 이뤄져 있어요. 하단의 워크시트를 활용해서 팀원들과 함께 진행해 보세요.

 

 

단계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표 설정하기

핵심 원인 선정 시 고려할 지표 두 가지를 설정해요. 그리고 이를 '2×2 매트릭스'에 적어요.

 

2) 매트릭스 원인 배치하기

Sensing(이해하기) 단계에서 정리한 문제의 원인들을 포스트잇에 하나씩 적고, 매트릭스 면 위 해당되는 위치에 붙여요.

 

3) 1순위 원인 선정하기

두 가지 기준 모두를 만족하는 1순위 원인을 선정해요.

 

4) 나머지 순서 정리하기

나머지 원인들을 중요한 순서대로 정리해요. 우선순위 선정이 어렵다면, 100up이 제안하는 Touching 단계의 '시급성, 공감도, 임팩트' 기준을 참고해도 좋아요.

 

 

'2×2 매트릭스 그려보기' 워크시트 다운 받기

 

 

여기서 잠깐!

100up이 설정한 문제 핵심 지표 세 가지를 소개해드려요. 참고하셔서 선택한 문제 분석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지표를 함께 고민해 보아요. :)


✓ 공감 대상 입장에서 바라본 필요성

공감 대상의 입장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인지를 나타내는 지표.


✓ 사회 전체 입장에서 바라본 임팩트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에 사회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팀 차원에서 실행 가능성

문제정의 후에 솔루션까지 개발하고자 한다면 내가 가진 자원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나타내는 지표.

 

지금까지 문제정의의 정보를 정리하고 이해하는 'Mapping' 단계에서 실행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수집한 데이터의 맥락을 이해하며 문제해결 지점을 발견했다면 이제 최종적으로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 과정이 바로 문제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는 '정의하기(Defining)'입니다. 다음 콘텐츠는 '정의하기(Defining)' 단계의 활동들을 자세히 소개할게요. 문제정의 4단계를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툴킷 미리보기] 문제정의, 너도 할 수 있어!


(1) 시작하기(touching) 보러 가기>
(2) 이해하기(sensing) 보러 가기>
(3) 정리하기(mapping)

(4) 정의하기(defining) 보러 가기>

 

 

100up 문제정의 툴킷 전체를 다운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댓글

0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