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리서치

[설문 결과] 문제정의에 대한 368가지 생각 (2)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2020-04-17

소셜 섹터의 활동가들은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나가고 있을까요? 100up은 이노소셜랩과 함께 이에 대한 답을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혁신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먼저 설문을 통해 수집한 368명의 활동가 분들의 문제정의에 대한 생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체 연구의 결과물은 곧 선보일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두 번째 이야기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에서는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방법, 효과 등 ‘how’에 대한 설문 결과를 담아보았어요.

 

지난 첫번째 콘텐츠에서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경험 여부에 대한 질문에 약 90%의 활동가들이 빈도에 상관없이 문제정의를 위한 시간을 갖는다고 답변하였는데요. 문제정의를 경험한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문제정의 유경험 활동가들의 만족도

Q. 문제정의 경험에 만족하시나요?

 

 

절반 가량의 사회혁신 활동가, 문제정의 경험 만족! 👍


소셜 섹터 내의 사회혁신 활동가들은 문제정의 경험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문제정의 경험에 만족하시나요?”라는 질문에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40%로 가장 높았고, ‘만족한다’가 36.83%, ‘만족하지 않는다’가 13.02%로 뒤를 이었어요.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가 1.27%로 가장 낮은 수치를 차지했어요. 이를 통해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대체적으로 문제정의 경험에 대해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14%의 활동가들은 문제정의 경험에 만족을 하지 못하였는데요. 만족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직접 수행한 문제정의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답이 많았습니다. 문제정의의 결론을 검증할 방법이 없기도 하고, 때로는 문제정의에 참여한 이들이 서로의 생각의 차이만 알고 끝났다는 경험을 이야기 해 주시기도 하였고요.

 

그렇다면, 응답한 활동가 중 10%는 별도로 문제정의를 하지 않는다고 답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활동가들이 문제정의를 하지 않는 이유 

Q. 문제정의에 별도의 시간을 배정하지 않는 이유를 2가지 골라주세요.

 

 

문제정의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시간, 자원, 지식의 부족 😢

 

“문제정의에 별도의 시간을 배정하지 않는 이유를 2가지 골라주세요”라는 질문에 ‘문제정의에 투여할 시간과 자원이 부족하다’라는 답변이 47.22%, ‘문제정의를 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가 41.67%로 각각 1, 2위를 차지했어요. 이밖에 ‘문제정의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들(데이터, 리서치 등)이 충분하지 않다’가 27.78%, ‘문제정의를 별도로 해봐야 한다는 생각을 그동안 하지 못했다’가 25%로 나타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문제정의에 별도의 시간을 배정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평소 업무 상에서 사업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솔루션을 도출하기위해 거치는 문제정의 과정에서 활동가들이 중점을 두는 활동은 무엇일까요? 

 

 

활동가들이 평소 문제정의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활동

Q. 평소 업무 상에서 사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거나, 문제의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거치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을 2가지 골라주세요.

 

 

평소 일할 때의 핵심 활동은 케이스 스터디! 🙂

 

“평소 업무 상에서 사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거나, 문제의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거치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을 2가지 골라주세요”라는 질문에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찾아본다’는 답변이 52.9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동료들과 문제와 사업에 대해 토론한다’는 답변이 39.15%, ‘관련 데이터/통계를 찾아본다’는 답변이 36.06%로 뒤를 이었어요.

 

많은 활동가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정의 과정에서 케이스 스터디와 팀 동료와의 토론, 데이터와 통계 확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활동하는 것과 별개로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 

Q. 문제정의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2가지 선택해주세요.

 

 

문제정의에서 중요한  것은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 😊


“문제정의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2가지 선택해주세요”라는 질문에 ‘문제의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50.73%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문제의 히스토리 이해하기’가 37.54%, ‘구체적인 데이터 수집하기’가 33.14%로 뒤를 이었어요. 이 외에도 ‘이해관계자와 관계 분석하기’가 26.69%, ‘문제정의를 함께하는 동료와의 토론’이 21.11%의 비율을 보였어요.

 

많은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 그리고 문제의 히스토리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답변하였는데요. 이전 질문 결과를 통해 실제 사업 수행 시,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사례 조사와 동료와의 토론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이 차이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실제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일까요? 다음으로 문제정의에 있어서 활동가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활동가들이 겪는 문제정의의 어려움

Q. 문제정의에 있어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활동을 2가지 선택해주세요.

 

 

문제정의에서 가장 어려운 건 이해관계자 관계 분석 😣


“문제정의에 있어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활동을 2가지 선택해주세요”라는 질문에 ‘이해관계자와 관계 분석하기’가 39.88%, ‘구체적인 데이터 수집하기’가 37.83%로 각각 1, 2위를 차지했어요. ‘문제를 둘러싼 법과 제도 알기’가 36.07%, ‘문제의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34.31%로 뒤를 이었어요.

 

이를 통해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분석, 데이터 수집, 문제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 등의 활동에 높은 관여도와 동시와 어려움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제정의를 잘 해내기 위해 필요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활동가들이 필요로 하는 문제정의를 위한 지원

Q.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정의가 제대로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원을 2가지 골라주세요.

 

 

지속적인 피드백과 연구 지원이 절실한 활동가들! 😭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정의가 제대로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원을 2가지 골라주세요”라는 질문에 ‘문제정의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네트워크 지원’이 48.09%로 가장 높았고, ‘문제정의를 제대로 하기 위한 조사 등 연구 지원’이 43.7%로 그다음을 차지했어요. ‘문제정의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워크숍 지원’이 36.66%, ‘잘된 문제정의 사례에 대한 콘텐츠 제공’이 29.62%, ‘문제정의 과정을 함께하는 전문가 멘토링 지원’이 25.51%로 뒤를 이었어요.

 

이처럼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킹의 기회, 금전적, 교육적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필요로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100up도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에 맞게 새로운 문제정의 지원 사업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이렇게 설문조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보았어요. 이를 통해 지금 우리 사회의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앞으로의 문제정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설문조사의 가장 마지막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여러분에게 문제정의란 무엇인가요?" 

 

다음 세번째 콘텐츠에선 이에 대한 활동가들의 답변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_

 

문제정의에 대한 368가지 생각

 

(1) 문제정의는 무엇일까? 바로가기 >

(2)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3) 나에게 문제정의란? 바로가기 >

 

 

댓글

0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