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리서치

[설문 결과] 문제정의에 대한 368가지 생각 (1) 문제정의는 무엇일까?

2020-04-20

소셜 섹터의 활동가들은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나가고 있을까요? 100up은 이노소셜랩과 함께 이에 대한 답을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혁신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먼저 설문을 통해 수집한 368명의 활동가 분들의 문제정의에 대한 생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체 연구의 결과물은 곧 선보일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먼저 설문의 결과를 공유하기 전에 이 설문조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100up은 왜 설문조사를 진행했을까? 

 

100up은 문제해결의 시작, '문제정의'를 통해 문제의 본질을 찾아가는 문화와 역량을 만들어가고자 2019년 시작한 문제정의 지원 플랫폼 입니다. 먼저 '문제정의'라는 과정 자체를 초기단계에서 경험해볼 수 있는 방법론과 툴킷을 만들고, 이것을 소셜섹터에 진입하는 스타터 팀들에게 확산하는 사업을 진행하였어요. 그 다음 스텝으로 이미 소셜섹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현장 활동가분들이 어떻게 문제정의를 이해하고, 그 과정을 경험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것이 이번 연구였어요. 연구 안에서 소셜섹터 전반의 '문제정의'에 대한 현황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무려 368명의 활동가분들이 참여해주었습니다. 

 

 

 

368명의 활동가는 누구일까? 

 

설문에는 소셜섹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368분이 답해주셨는데요. 연령대로 보면 30대(42%)와 20대(28%) 활동가분들이 제일 많았고, 그에 따라서 활동 경력도 5년 미만(58%)이라고 답해주신 분들이 제일 많았습니다. 활동하고 계신 소속 조직은 비영리단체가 31%, 영리적 성격의 조직(영리기업 + 사회적기업, 소셜벤처)이 32% 였고, 그 외에는 중간지원조직,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이었습니다. 활동분야는 교육과 보건/복지, 지역/공동체가 비슷하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그 외에도 환경, 정치, 여성/장애/인권, 문화/예술 , 노동/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분들이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설문에 참여해주신 활동가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_

 

스토리로 공유할 설문조사의 결과는 총 3개의 콘텐츠로 구성을 하였어요. 첫번째 콘텐츠 “문제정의는 무엇일까?”에서는 우선 가볍게 소셜섹터 현장의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의의, 필요성 등 'what'에 대한 설문 결과를 담아보았습니다.

 

문제정의에 대한 활동가들의 관심

Q. 평소 문제정의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경험과 가장 가까운 문장을 골라주세요.

 

 

활동가 대다수가 관심은 있지만?!? 🤔


소셜 섹터 내의 사회혁신 활동가들은 문제정의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요? “평소 문제정의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경험과 가장 가까운 문장을 골라주세요”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0%는 ‘나는 문제를 잘 정의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는 편이다’라고 답하였어요. 그리고 ‘나는 문제정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따로 해보지는 않았다가 25.4%, 그리고 ‘나는 문제정의에 대한 호기심이 있다’가 21.9%를 차지했어요. 반면, ‘나는 문제를 정의하는 것보다 다른 문제 해결 단계에 더 시간을 투자하는 편이다’라는 답변이 9.3%, ‘나는 평소 문제정의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라는 답변이 3.4%로 나타났어요. 

 

이를 통해 문제정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87% 이상으로 높은 수치를 차지함을 알 수 있었어요. 하지만 그중 반 이상의 사람들은 문제정의에 대해 관심은 있으나 실제 문제정의에 대한 경험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문제정의의 필요성에 대한 활동가들의 생각을 들어볼까요?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필요성

Q. 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제정의에 노력을 해야 할 필요를 느끼시나요?

 

 

문제정의가 필요하다는 응답, 90%!! 👌


“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제정의에 노력을 해야 할 필요를 느끼시나요?”라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라는 답변이 각각 52.1%, 36.1%를 차지했어요. 결과적으로 응답자의 약 88.2%는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문제정의 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처럼 다수의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 대해 많은 관심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해낼 경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인데요. 성공적인 문제정의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효과

Q. 성공적인 문제정의의 효과를 잘 표현한 문장을 2가지 골라주세요.

 

 

성공적인 문제정의는 성공적인 문제해결의 KEY! 🔑

 

“성공적인 문제정의의 효과를 잘 표현한 문장을 2가지 골라주세요”라는 질문에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쉽게 마련할 수 있다’가 52.49%로 가장 높았고, ‘내가 하려는 일과 그 이유에 대해 알 수 있다’가 41.94%, ‘좋은 솔루션을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가 38.12%, ‘해결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가 31.67%로 그 뒤를 이었어요.

 

많은 응답자들이 성공적인 문제정의는 좋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더불어 활동가 개인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반추해보는 기회가 된다고 답하였어요. 그렇다면 실제로는 문제정의 활동을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고 있을까요?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경험 여부 

Q. 새로운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문제를 정의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시나요?

 

 

적극적으로 문제정의를 하고 있는 활동가, 50% 


“새로운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문제를 정의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시나요?”라는 질문에 ‘항상 시간을 갖는다’ 25.63%, ‘자주 시간을 갖는다’가 24.79%로 나타난 반면, ‘가끔 시간을 갖는다’ 39.44%, ‘별도의 시간을 갖지 않는다’라고 답한 비율이 10.14% 였어요.

 

이를 통해 절반 가량의 소셜 섹터 종사자가 문제정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문제정의를 경험한 활동가들은 어떻게 문제정의를 하고 있을까요?

이 내용은 다음 콘텐츠 '(2)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에서 담도록 하겠습니다. :)

_

 

문제정의에 대한 368가지 생각

 

(1) 문제정의는 무엇일까?

(2)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바로가기 >

(3) 나에게 문제정의란? 바로가기 >

 

 

댓글

0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