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리서치

청년연구자, 도시 '서울'의 문제를 정의하다

2020-03-30

작년 하반기, 100up이 서울시 청년허브와 함께 작은 실험을 했습니다. 청년연구자를 대상으로 도시 ‘서울’의 문제를 정의해보는 연구 공모를 진행한 것인데요. 프로젝트 취지와 가장 적합한 연구 주제를 제안한 9팀이 최종 선정되어 함께 청년의 눈으로 서울의 문제를 들여다보았습니다.

데이터에 근거해 새로운 시선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연구한 '새로보기' 부문에서 5팀, 그리고 기존에 수행한 연구를 재구성하여 문제를 정의한 '다시보기' 부문에서 4팀이 선정되었고 각 팀들은 길지 않은 연구 기간동안 연구를 토대로 한 문제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이들의 연구 내용을 담은 보고서도 발간되었답니다.

 


<청년연구자, 도시 '서울'의 문제를 정의하다> 보고서 사진

 

 

이미 이 팀들의 문제정의는 100up을 통해 아카이브 되었는데요. 전체 연구에 대한 보고서가 발간되어 참여 팀들의 문제정의와 연구 보고서 내용을 함께 공유합니다! 각 팀별로 보고서를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넣어두었으니, 더욱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_



1. “도시 아이들의 놀 권리는 어떻게 지켜주나?”

 


‘은석 · 이혜림’ 팀은 어린이 놀이공간 부족에 따른 서울의 공간 불평등 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오늘날 서울시 어린이 공원이 갖는 형평성에 집중했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우리나라 아동의 상대적으로 낮은 주관적 행복감으로 이어지기도 한대요!

 

‘은석 · 이혜림’ 팀이 정의한 서울시 어린이 놀이 공간의 불평등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2. “도시의 숲과 공원은 공공 공간의 기능을 잘하고 있을까?”

 

 

‘녹색음영’ 팀은 서울 도심의 숲과 공원 일대에 발생하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숲세권’이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서울숲과 성수동 일대를 중심으로 도시공원 주변의 경제적 변화와 계층화 된 이용 양상에 집중했다고 해요.

 

‘녹색음영’ 팀이 정의한 서울 숲과 공원의 계층화된 이용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3. “청년이 기초의회에 대거 진출하면 서울은 어떻게 바뀔까?”

 

 

‘마포만두’ 팀은 기초의회의 낮은 청년 비율 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 서울이지만, 청년 당선인 비중은 부산(15.9%), 대전(14.8%), 광주(11.9%) 보다 낮은 수치(8.9%)라고 해요. 청년의 기초의회 진출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서울은 어떻게 바뀔까요?

 

‘마포만두’ 팀이 정의한 서울시 청년의 기초의회 참여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4. “서울의 쓰레기들은 왜 각기 다른 결과를 가지게 될까?”

 


‘통달라’ 팀은 서울시 자치구별 쓰레기 처리 방식의 차별 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지역마다 상이한 폐기물 관리 및 자원 재활용 정책이 주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업사이클링을 할 수 있었던 재활용 쓰레기가 매립되는 등 극심한 환경오염을 불러일으키고 있대요! 

 

‘통달라’ 팀이 정의한 서울시 생활폐기물의 차별적 처리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5. “비혼 1인 가구 시대, 주거정책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

 


‘박범기’ 팀은 서울시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주거 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비혼 청년 대다수가 적절한 주거 공급과 정책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해요. 비혼 1인 가구 시대를 맞은 오늘, 주거정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

 

‘박범기’ 팀이 정의한 서울시 1인 가구 주거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6. “걷기 좋은 서울, 어떻게 가능할까?”

 


‘황세영’ 팀은 서울시 보행환경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시민의 보행권 향상을 위해서는 들쭉날쭉 위험한 길과 같은 환경적 문제와 더불어 서울시의 보행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하는데요. '걷기 좋은 서울', 이뤄낼 수 있을까요?

 

‘황세영’ 팀이 정의한 서울시 보행 인프라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7.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도시 공간 구성”

 


‘최영금’ 팀은 거버넌스 활동이 서울 도시 공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문제 정의해보았어요. 도시 문제 해결 과정에서 관계를 형성하며 가치를 발굴해내는 참여 활동이 향후 도시 공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집중했다고 하는데요!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 중 ‘세운상가 일대 지역’ 사례를 참고하였다고 해요.

 

‘최영금’ 팀이 정의한 서울의 도시문제 해결 방법 및 도시재생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8. “우리 몸의 호르몬이 자연을 아프게 할 수도 있다?”

 


‘세명대 환경화학실험실’ 팀은 인체 기원 호르몬으로 인한 수생태계 내분비계 교란 문제를 정의해보았어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인 만큼 오염원 제어도 어렵다고 하는데요! 서울은 1,000만 인구가 거주하는 대도이시니 만큼 문제가 더욱 심각하겠죠?

 

‘세명대 환경화학실험실’ 팀이 정의한 서울 한강의 인체 기원 내생 호르몬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100up 문제정의 보러가기
👉 연구 보고서 보러가기

 

_

 

‘도시’, ‘서울’, ‘청년’을 주제로 청년연구자와 함께 다양한 도시 서울의 문제를 정의해보았는데요. 서울의 문제를 '청년'의 시선으로 문제정의를 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담아낸 청년팀들의 문제정의가 다양한 소셜섹터의 활동 팀들과 또 다른 청년 연구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도시 서울’을 향한 이들의 여정을 100up이 응원합니다. :)

댓글

0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