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나우

소식

경희대 학생들과 함께한 문제정의 여정을 공유합니다 :)

2020-03-05

2019년 하반기, 100up은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와 함께 <'세계와 시민' 100up과 만나다> 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경희대학교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세계와 시민'이라는 시민 교육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문제를 한 학기 동안 깊이 있게 연구하는 수업인데요. 이를 위해 문제정의를 지원하는 100up이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와 함께 협력하게 되었어요.

 

2019년 2학기에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세계와 시민' 교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10팀(총 50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팀은 판교 카카오 사옥에서 열린 문제정의 워크숍을 참여하며 문제를 어떻게 깊이 있게 보고 알아갈 수 있는지 정리해보았어요. (워크숍 후기 보기) 그리고 학기 말까지 교수님의 지도 하에 각자 선택한 문제를 정의해보고, 솔루션을 도출하는 과정을 경험해보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한 팀들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탐구하였습니다.

 

- 기술 : 노인 세대 디지털 접근성 문제를 다룬 '트웬티즈' 팀, 기술과 개인정보 문제를 다룬 'OMJ' 팀, 청각장애인 소통 문제를 다룬 '청지이심' 팀

- 소수자 : 다문화 가정의 한국 적응 문제를 다룬 '함께 가시조' 팀, 홈리스 문제를 다룬 '날따라5조' 팀, 난민 인식에 대한 문제를 다룬 'salam' 팀

- 노동 : 비정규직에 대한 문제를 다룬 'NO조' 팀, 노인 일자리 문제를 다룬 'Generation Concord Project' 팀

- 생활 : 서울시 따릉이 운행에 대한 문제를 다룬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시조' 팀, 반려동물 소비에 따른 동물권 문제를 다룬 '잡종들' 팀

 

그중에서 4개 팀이 보내온  문제정의 결과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문제정의를 위해 주어진 시간이 짧아 깊이 있는 탐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선택한 사회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들여다본 이번 경험이 작지만 의미 있는 시작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많은 응원 부탁드릴게요! 

 

 

1. 트웬티즈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노인 세대의 ‘디지털 문맹’ 문제를 정의한 ‘트웬티즈’ 팀! KTX, 시외버스 등 교통수단의 모바일 예매 확대에 따라 노년층이 겪는 어려움을 고민해보았다고 하는데요. 해당 문제에 대한 청년층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직접 100여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것이 인상 깊습니다.

 

‘트웬티즈’가 정의한 노인 세대의 디지털 문맹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pdf로 다운받기(클릭)

 

 

2. GCP(Generation Concord Project)

 

 

세대 화합을 꿈꾸는 ‘GCP’ 팀은 시니어 일자리 문제를 정의해보았습니다! 현존하는 시니어 일자리 대부분이 육체 노동 중심의 저임금 일자리라는 점과, 정보 사각지대에 놓인 노인 인구가 일자리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점에 집중해 분석하였다고 해요. 문제를 겪는 노인분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GCP’가 정의한 시니어 일자리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pdf로 다운받기(클릭)

 

 

3.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시조

 

 

서울자전거 따릉이 공식 홈페이지 (www.bikeseoul.com)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시조~ 따릉이가 나갑니다 따르르릉~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안전 사고 문제를 정의한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시조’ 팀! 실제로 15년도 10월 따릉이 도입 이래, 19년 8월 기준 따릉이 안전사고는 약 820건에 달한다고 해요. 문제 정의 과정에서 심각성을 느끼고 직접 따릉이 이용/안전 수칙 안내 동영상까지 제작한 팀원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시조’가 정의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안전 사고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pdf로 다운받기(클릭)

 

 

4. 잡종들

 

 

‘잡종들’ 팀은 동물권 유린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강아지 공장에 대한 문제를 정의해보았습니다. 무분별하게 동물을 생산하고 분양하는 행위가 동물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잡종들’ 팀은 해당 문제를 더욱 널리 알고자 전용 SNS 채널을 개설해 카드뉴스 형태로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하기도 했대요!

 

‘잡종들’이 정의한 강아지 공장에 대한 문제, 함께 보러 갈까요?

👉 pdf로 다운받기(클릭)

댓글

2Comments
작성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500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