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매거진

임팩트 베이스캠프, 100up해봄!

2019-08-29

 

100up이 함께했던 루트임팩트의 임팩트 베이스캠프 10기와 문제정의 여정을 이야기를 드려드리려고 해요. 임팩트 베이스캠프는 체인지메이커를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커리어 성장 및 문제해결 역량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지난 2015년 부터 루트임팩트가 J.P. Morgan 후원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1개 기수(0기 ~ 10기), 250여명의 청년들이 참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청년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입니다.

 

*출처 : 루트임팩트

 

임팩트 베이스캠프는 100up과 인연이 많은 프로그램인데요. 이미 임팩트 베이스캠프 출신의 여러팀들의 문제정의가 100up에 아카이빙 되기도 했답니다.

 

임팩트 베이스캠프(Impact Basecamp, IBC) 출신팀의 문제정의도 만나볼까요?

- 학교 내 청소노동자들이 즐겁게 일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by 인비져블샤인 (IBC 9기)

- 장애인들이 쉽게 생활 속에서 스포츠를 즐기려면?by 운동장 (IBC 7기)

-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어를 쉽게 배우고 있을까?by 너나들이 (IBC 9기)

- 츨근 길, 눈 앞에서 성추행을 목격하였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by 위트로 (IBC 9기)

- 식품 알레르기 환자들도 먹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려면?by 고르다 (IBC 8기)

 

 이번 임팩트 베이스캠프 10기에는 총5팀 참여해 8주간 각 팀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발굴/정의하고 프로토타입으로 실험을 해보는 단계까지 진행하였는데 100up은 5팀의 문제정의 멘토링과 우수한 문제정의에 '100up해봄상'을 시상으로 참여하였답니다. 그 모습 함께 보실까요?

 

 

 문제정의 1:1 멘토링

 

*photo by 루트임팩트                                                              

 

  지난 8월 9일 100up과 IBC 10기 5팀이 만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사전에 각 팀들이 작성한 문제정의 자료를 검토한 100up팀은 이날 직접 팀을 만나 문제정의의 방향과 보완할 점에 대해 1:1 멘토링을 진행 하였답니다. 

 

아동양육시설의 청소년들의 정서문제(당당호), 시각장애인의 식당 정보 접근성 문제(굿애프터눈), 텀블러 소유자들의 휴대 편의성 문제(TMR),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장애인 콜택시 배차 지연 문제(SUM MORE), 기저귀 교환대의 위생과 안전 문제(미래애셋) 등 굉장히 다양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한 팀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100up 팀들의 문제정의에 대해 함께하면서 새로운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photo by 루트임팩트   

 

'100up해봄상' @임팩트 베이스캠프 졸업식

 

멘토링 활동이 마무리되고 각 팀의 문제정의를 심화하고 보완하는 과정이 있었고, 지난 8월 21일 성수동 헤이그라운드에서 드디어 임팩트 베이스캠프 10기의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100up도 이날 함께했는데요. 졸업식의 하일라이트는 각팀이 8주간 탐구한 문제정의와 프로토 타입을 통한 문제해결의 실험들을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멘토링 이후 다시 만난 각팀은 한층 더 성장해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100up이 각팀의 문제의식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을까요? ^^

 

 

 발표 이후 5팀 모두에게 다양한 상이 주어졌는데요. 100up도 '100up해봄상' 시상자로 참여했답니다. 다섯팀 중  '100up해봄상' 수상팀을 선정하는 것 자체가 정말 어려운 일 이었어요. 다섯팀 모두 너무나 훌륭하게 문제를 탐구하고 정의했기 때문인데요. 고민끝에 상은 '미래애셋'팀에게 돌아갔습니다.

 

 '미래애셋'팀은 '누워서 기저귀를 갈아야 하는 30개월 미만 아이를 키우는 양육자가 공공장소에 외출하는 경우 기저귀 교체시 겪는 어려움'을 정의하였는데 흔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하고 뾰족하게 타겟을 설정하고 현실가능한 솔루션으로 작은 사례를 만들어갔다는 점에서 수상팀으로 선정하였답니다.

 

  *photo by 루트임팩트  

 

  *photo by 루트임팩트 

 

 뜨거운 여름,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진정성 있게 탐구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고민한 임팩트 베이스캠프의 참여들과 다음을 기념하며 단체샷으로 이날의 수료식을 마무리 했는데요. 100up도 함께하며 문제정의의 중요성과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참여한 청년들에게도 100up이 체인지메이커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체인지메이커로 첫발을 내딛은 임팩트 베이스캠프 10기의 '당당호', '굿애프터눈', 'TMR', 'SUM MORE', '미래애셋' 다섯팀의 앞날도 응원하겠습니다!

 

임팩트 베이스캠프 10기 5팀의 문제정의 궁금하시죠? 곧 100up 아카이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관련 컨텐츠